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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십이장기는 가로 4칸, 세로 3칸 총 12칸으로 이루어진 게임 판에서 진행되며 플레이어들의 바로 앞쪽 3칸이 각자의 진영이 된다.

    1. 십이장기는 가로 4칸, 세로 3칸 총 12칸으로 이루어진 게임 판에서 진행되며 플레이어들의 바로 앞쪽 3칸이 각자의 진영이 된다.

  • 2.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는 4가지 종류의 말이 1개씩 주어지며 각 말은 지정된 위치에 놓인 상태로 게임을 시작한다.

    2.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는 4가지 종류의 말이 1개씩 주어지며 각 말은 지정된 위치에 놓인 상태로 게임을 시작한다.

  • 3. 각 말들은 말에 표시된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3. 각 말들은 말에 표시된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4. 장(將). 자신의 진영 오른쪽에 놓이는 말로 앞, 뒤와 좌, 우로 이동이 가능하다.

    4. 장(將). 자신의 진영 오른쪽에 놓이는 말로 앞, 뒤와 좌, 우로 이동이 가능하다.

  • 5. 상(相). 자신의 진영 왼쪽에 놓이며 대각선 4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5. 상(相). 자신의 진영 왼쪽에 놓이며 대각선 4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 6. 왕(王). 자신의 진영 중앙에 위치하며 앞, 뒤, 좌, 우, 대각선 방향까지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6. 왕(王). 자신의 진영 중앙에 위치하며 앞, 뒤, 좌, 우, 대각선 방향까지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 7. 자(子). 왕의 앞에 놓이며 오로지 앞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

    7. 자(子). 왕의 앞에 놓이며 오로지 앞으로만 이동할 수 있다.

  • 8. 또한, 자(子)는 상대 진영에 들어가면 뒤집어서 후(侯)로 사용된다. 후(侯)는 대각선 뒤쪽 방향을 제외한 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8. 또한, 자(子)는 상대 진영에 들어가면 뒤집어서 후(侯)로 사용된다. 후(侯)는 대각선 뒤쪽 방향을 제외한 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 9. 게임이 시작되면 선 플레이어부터 말 1개를 1칸 이동시킬 수 있다.

    9. 게임이 시작되면 선 플레이어부터 말 1개를 1칸 이동시킬 수 있다.

  • 6. 말을 이동시켜 상대방의 말을 잡은 경우, 해당 말을 포로로 잡게 되며 포로로 잡은 말은 다음 턴부터 자신의 말로 사용할 수 있다.

    10. 말을 이동시켜 상대방의 말을 잡은 경우, 해당 말을 포로로 잡게 되며 포로로 잡은 말은 다음 턴부터 자신의 말로 사용할 수 있다.

  • 11. 단, 게임 판에 포로로 잡은 말을 내려놓는 행동도 턴을 소모하는 것이며 이미 말이 놓여진 곳이나 상대의 진영에는 말을 내려놓을 수 없다.

    11. 단, 게임 판에 포로로 잡은 말을 내려놓는 행동도 턴을 소모하는 것이며 이미 말이 놓여진 곳이나 상대의 진영에는 말을 내려놓을 수 없다.

  • 8. 상대방의 후(侯)를 잡아 자신의 말로 사용할 경우에는 자(子)로 뒤집어서 사용해야 한다.

    8. 상대방의 후(侯)를 잡아 자신의 말로 사용할 경우에는 자(子)로 뒤집어서 사용해야 한다.

  • 9. 십이장기에는 2가지 승리방법이 존재한다. ① 한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왕(王)을 잡으면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로 종료된다.

    9. 십이장기에는 2가지 승리방법이 존재한다. ① 한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왕(王)을 잡으면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로 종료된다.

  • 10. ② 자신의 왕(王)이 상대방의 진영에 들어가 자신의 턴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 한 턴을 버틸 경우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된다.

    10. ② 자신의 왕(王)이 상대방의 진영에 들어가 자신의 턴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 한 턴을 버틸 경우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로 게임이 종료된다.

※ 말의 방향 회전은 불가능하다.
※ 잡은 말을 사용할 땐 자신이 원하는 턴에 자유롭게 사용가능 하며 원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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