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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의심 윷놀이]는 ’게스트’와 ’지니어스 플레이어’가 나뉘어져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1. [의심 윷놀이]는 ’게스트’와 ’지니어스 플레이어’가 나뉘어져 서로 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 2. 4명의 ‘게스트’는 각각 말 6개씩을 가지고 윷놀이를 진행한다.

    2. 4명의 ‘게스트’는 각각 말 6개씩을 가지고 윷놀이를 진행한다.

  • 3. 기본 룰은 일반 윷놀이와 같지만 의심 윷놀이는 윷가락 대신 10면체 주사위를 사용한다.

    3. 기본 룰은 일반 윷놀이와 같지만 의심 윷놀이는 윷가락 대신 10면체 주사위를 사용한다.

  • 4. 10개의 면에는 도, 개, 걸이 2면씩, 윷, 모가 1면씩, 나머지 2면에는 꽝이 새겨져 있다.

    4. 10개의 면에는 도, 개, 걸이 2면씩, 윷, 모가 1면씩, 나머지 2면에는 꽝이 새겨져 있다.

  • 5. 도, 개, 걸, 윷, 모의 경우 기존 윷놀이 룰과 같이 이동하며 꽝이 나올 경우 게임 판에 있는 해당 플레이어의 말 1개가 제거된다.

    5. 도, 개, 걸, 윷, 모의 경우 기존 윷놀이 룰과 같이 이동하며 꽝이 나올 경우 게임 판에 있는 해당 플레이어의 말 1개가 제거된다.

  • 6. 이때 주사위 결과는 주사위를 굴린 게스트 본인만 확인할 수 있다. 즉, 거짓으로 주사위 결과를 말한 뒤 이동이 가능하다.

    6. 이때 주사위 결과는 주사위를 굴린 게스트 본인만 확인할 수 있다. 즉, 거짓으로 주사위 결과를 말한 뒤 이동이 가능하다.

  • 7. 한 게스트의 말 2개가 결승점을 통과하면 해당 게스트의 우승으로 게임이 종료 된다.

    7. 한 게스트의 말 2개가 결승점을 통과하면 해당 게스트의 우승으로 게임이 종료 된다.

  • 8. ‘지니어스 플레이어’ 3명은 게스트들이 윷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다음 3가지 방법으로 가넷을 획득할 수 있다.

    8. ‘지니어스 플레이어’ 3명은 게스트들이 윷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다음 3가지 방법으로 가넷을 획득할 수 있다.

  • 9. 첫째, 의심. 게스트들이 주사위 결과를 말한 뒤 말을 이동시킬 때마다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이에 대해 의심을 선언할 수 있다.

    9. 첫째, 의심. 게스트들이 주사위 결과를 말한 뒤 말을 이동시킬 때마다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이에 대해 의심을 선언할 수 있다.

  • 10. 게임 시작 시, 가넷 테이블에는 4개의 가넷이 놓여있으며 의심에 성공할 경우 테이블 위에 놓인 가넷 1개를 획득한다. 만약 가넷 테이블에 가넷이 없다면 의심에 성공해도 가넷

    10. 게임 시작 시, 가넷 테이블에는 4개의 가넷이 놓여있으며 의심에 성공할 경우 테이블 위에 놓인 가넷 1개를 획득한다. 만약 가넷 테이블에 가넷이 없다면 의심에 성공해도 가넷을 획득할 수 없다.

  • 11. 이때 의심당한 게스트의 말 1개가 게임판에서 제거되어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11. 이때 의심당한 게스트의 말 1개가 게임판에서 제거되어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12. 하지만 지니어스 플레이어가 의심에 실패할 경우, 자신의 가넷 1개를 가넷 테이블에 제출해야 한다.

    12. 하지만 지니어스 플레이어가 의심에 실패할 경우, 자신의 가넷 1개를 가넷 테이블에 제출해야 한다.

  • 13. 의심은 한 차례에 1명만 할 수 있으며 먼저 의심을 선언한 플레이어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13. 의심은 한 차례에 1명만 할 수 있으며 먼저 의심을 선언한 플레이어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 14. 둘째, 먼저 들어올 말 베팅.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게임 시작 전 어떤 게스트의 말이 가장 먼저 들어올 것인지 예측하여 해당 게스트에게 비공개로 최소 1개에서 최대 5개까지

    14. 둘째, 먼저 들어올 말 베팅.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게임 시작 전 어떤 게스트의 말이 가장 먼저 들어올 것인지 예측하여 해당 게스트에게 비공개로 최소 1개에서 최대 5개까지 가넷을 베팅해야 한다.

  • 15. 첫 번째 말이 들어오면 해당 게스트에게 베팅한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베팅한 가넷의 2배를 획득하게 되며 베팅에 실패한 플레이어들의 가넷은 회수된다.

    15. 첫 번째 말이 들어오면 해당 게스트에게 베팅한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베팅한 가넷의 2배를 획득하게 되며 베팅에 실패한 플레이어들의 가넷은 회수된다.

  • 16. 첫 번째 말이 들어오면 다시 다음으로 어떤 게스트의 말이 들어올지 예측하여 비공개로 베팅한다. 같은 방식으로 윷놀이가 종료될 때까지 베팅을 진행하여 가넷을 획득한다.

    16. 첫 번째 말이 들어오면 다시 다음으로 어떤 게스트의 말이 들어올지 예측하여 비공개로 베팅한다. 같은 방식으로 윷놀이가 종료될 때까지 베팅을 진행하여 가넷을 획득한다.

  • 17. 셋째, 최종 우승자 베팅. 윷놀이를 시작하기 전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게스트 4명의 이름이 적힌 카드 중 1개를 무작위로 뽑는다. (남은 1명의 게스트는 공개되지 않는다.)

    17. 셋째, 최종 우승자 베팅. 윷놀이를 시작하기 전 지니어스 플레이어들은 게스트 4명의 이름이 적힌 카드 중 1개를 무작위로 뽑는다. (남은 1명의 게스트는 공개되지 않는다.)

  • 18. 자신이 뽑은 게스트가 누구인지는 공개되지 않으며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뽑은 게스트에게 최소 1개에서 최대 10개까지 비공개로 가넷을 베팅해야 한다.

    18. 자신이 뽑은 게스트가 누구인지는 공개되지 않으며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뽑은 게스트에게 최소 1개에서 최대 10개까지 비공개로 가넷을 베팅해야 한다.

  • 19. 자신이 뽑은 게스트가 최종 우승자가 됐을 경우 자신이 베팅한 가넷의 3배를 획득하게 되며 실패할 경우 베팅한 가넷은 회수된다.

    19. 자신이 뽑은 게스트가 최종 우승자가 됐을 경우 자신이 베팅한 가넷의 3배를 획득하게 되며 실패할 경우 베팅한 가넷은 회수된다.

  • 20. 게임 결과,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넷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가넷을 보유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최종 우승자가 되며 나머지 2명은 자동으로 데스매치에 진출한다.

    20. 게임 결과,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넷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가넷을 보유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최종 우승자가 되며 나머지 2명은 자동으로 데스매치에 진출한다.

  • 21. 게스트 우승자에게는 가넷 테이블에 남아있는 가넷 1개당 1백만 원씩 최대 1천만 원까지 상금이 지급되며 가넷이 10개 이상이라면 나머지 가넷은 결승전 특별보상으로 주어진다.

    21. 게스트 우승자에게는 가넷 테이블에 남아있는 가넷 1개당 1백만 원씩 최대 1천만 원까지 상금이 지급되며 가넷이 10개 이상이라면 나머지 가넷은 결승전 특별보상으로 주어진다.

- 지니어스 플레이어 -
※ 먼저 들어올 말 베팅 시 가넷이 1개도 남아 있지 않다면 베팅을 할 수 없다.
※ 먼저 들어올 말 베팅은 게스트 4명 중 1명에게만 가능하며 게임 도중 추가 베팅은 불가능 하다.
※ 최종 우승자 베팅은 게임 시작 전에만 가능하며 게임 도중 추가 베팅은 불가능 하다.
※ 가넷이 없는 플레이어는 의심을 선언할 수 없다.
※ 게임 종료 시, 가넷의 개수가 같을 경우 게임 시작 시 가넷이 더 적었던 플레이어가 우승자가 된다.

- 게스트 -
※ 윷이나 모가 나왔을 경우 추가 이동 기회를 모아두지 않고 즉시 이동해야 한다.
※ 윷이나 모로 다른 게스트의 말을 잡았을 때 주사위를 추가로 던지는 기회는 1번만 주어진다.
※ 스타트 지점을 통과해야 결승점에 들어온 것으로 인정된다.
※ 의심을 당해 말이 제거 될 때는 주사위 결과에 대해 이동시켰던 해당 말이 제거된다.
※ 업고 가던 말이 의심을 당해 제거될 땐 2개의 말 중 1개만 제거된다.
※ 다른 게스트의 말에 잡힌 말은 제거 되지 않고 본인에게 돌아간다.
※ 게임 판 위에 2개의 말이 있는데 꽝이라고 선언했다면 제거할 말은 본인이 선택한다.
※ 게임 판 위에 말이 없는데 꽝이라고 선언했다면 출발하지 않은 말 중 1개가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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